전략을 짜고 판을 만드는 상남자


전략을 짜고 판을 만드는 상남자

투자기획 김의진 과장



어린이 통학 차량 제공 서비스를 하는 세이프 스쿨버스를 시작으로 해외리로케이션 서비스, 당구장 프랜차이즈, 약 배달 서비스 스타트업 등 그가 선보엔젤파트너스에 합류한 후 선보인 스타트업은 선보엔젤파트너스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를 캐치하고 이에 맞는 을 짜고 판을 빠르게 만드는 실행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는 선보엔젤파트너스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있는 김의진 과장입니다. 선보엔젤파트너스에서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 중 한명입니다. 그를 처음 본 사람들은 신사 같은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진중하고 차분한 말투 덕분입니다. 하지만 그와 이야기를 나눠본 이들은 외모와 다르게 어떠한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상남자'라고 느끼게 됩니다. 그의 독특한 이력은 모두 도전에서 시작했습니다.


김의진 과장은 고등학교 2학년 때 홀로 캐나다로 유학을 갔습니다. 공부도 잘하고 피아나도 잘치고, 스포츠도 좋아해 다방면으로 주목받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색깔을 다양하게 채우고 싶어했습니다. "그냥 공부만 잘하는 아이는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라는 말처럼, 그는 자신의 꿈을 채우기 위해 혼자서 캐나다 유학길에 올랐습니다.

이후 미국에서 경제학과 학사, 통계학과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경제학자로 살기 위해서는 통계를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석사 과정 전공을 정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박사 과정에 도전해야 했지만, 대신 기업을 선택했습니다. 자신만의 것을 펼치는 데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을 즐기는 성향이 학자의 길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삼성생명이 뉴욕에서 진행한 해외 석박사 대상 채용에 도전했습니다. 날고 긴다는 이들이 모인 삼성생명 자산운용팀에 합류했습니다. 삼성생명 임직원 5000여 명 중에 자산운용팀은 100여 명에 불과합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회사 인트라넷에서 자산운용팀은 다른 부서와 다르게 표시가 될 정도로 핵심 인력들이 일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거시경제를 분석하는 이코노미스트로 일했고, 계열사인 삼성화재의 제안으로 산업을 분석하는 투자 심사로 경력을 쌓았습니다. 이곳에서 본사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젝트도 담당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동기들보다 빠르게 진급도 했습니다. 승승장구한 것입니다.


누구라도 삼성이라는 글로벌 기업에서 인정을 받았고, 승진도 빠르게 했다면 삼성에서 승부를 보고 싶은 욕심이 생길 것입니다. 그는 또 한 번 도전에 나섰습니다. 5년 여 동안 많은 일을 배운 후에 잠시 휴식을 취하기로 한 것입니다. 무려 그가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까지 걸린 시간은 2년이나 됩니다. 일반적으로 삼성의 경력을 가지고 다른 곳에 빨리 도전했을텐데, 조바심을 내지 않았습니다. 온갖 책을 읽고 여행을 다니면서 스스로 재장전하기로 했습니다.

2년 여 만에 택한 것이 바로 스타트업 투자사입니다. "지난해 장모님과 라스베이거스에 여행을 갔는데 택시 산업이 우버 때문에 추락한 것을 목격했다. 스타트업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그리고 선보엔젤파트너스의 구인 공고를 발견했습니다. 그렇게 그는 선보엔젤파트너스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김의진 과장은 "도전을 하려면 나만의 철학이 필요하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그렇지 않으면 (투자) 시장에 떠도는 썩은 시체를 찾을수 밖에 없다. 남들과 다른 방법으로 해야, 무에서 유를 만들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다"고 노하우를 밝힙니다. 또 하나 밝힌 그만의 스타트업 노하우는 "향후 10년 동안 큰 기회가 될 분야는 규제 산업이다"라고 강조합니다. 규제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폭발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독특한 스타트업이다'라는 동료들의 평가를 받는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여전히 투자 심사에 올릴 스타트업이 줄줄이 대기 중입니다. 김의진 과장이 앞으로 펼칠 도전이 선보엔젤파트너스에서 어떻게 만개할지 궁금합니다.

Copyright (c) 2020 sunbonpartners.com All right reserved.

  • 유튜브 사회 아이콘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 Instagram